가전·TV·모바일 전격 통합 삼성의 내부 M&A"
7일 단행된 삼성전자 사장단 인사 못지않게 파격적인 내용은
생활가전(CE)과 IM(IT·모바일) 부문을 세트부문으로 통합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사실상 서로 다른 두 회사 간의 ‘합병’과 다름없는 결정을 내렸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반도체·가전·통신 등 부문별로 사실상 독립된 3개 회사 체제로 운영돼 왔다.
삼성 측은 “모바일 기기와 TV, 가전제품 간 경계가 무너지는 흐름에 맞춘 것”이라며
“시장 트렌드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조직 개편”이라고 설명했다.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 수장으로 발탁한 것도
제자리걸음이었던 반도체 사업을 정상궤도에 올려놓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인사다.
경 사장의 강점인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을 놓지 않으면서
삼성전기에서 쌓은 반도체 부품 공급망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접목,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세트부문의 출범과 함께 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을 맡고 있는
한종희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켜 컨트롤타워를 맡긴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을 겸하고 있는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 안에서 TV 개발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삼성전자 TV 사업의 15년 연속 세계 1위 달성 기록을 이끈 주역으로 꼽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1962년생인 한 부회장은 천안고와 인하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영상사업부 개발팀으로 첫발령을 받은 뒤 줄곧 TV 관련 기술개발 부문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한 부회장은 특히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제품 개발에 집중해왔다.
그가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으로 있는 동안 내놓은 TV제품이
△더 세리프 △더 프레임 △더 세로 △더 프리미어 △더 테라스 등이다.
TV가 영상을 보는 전자제품에서 그치지 않고 집안을 꾸미는
인테리어 소품 역할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대표 사례다.
한 부회장의 전략으로 올해 삼성전자 라이프스타일 TV 매출은 지난해보다
3배 가까이 성장했을 정도다.
그는 윤부근 전 부회장과 김현석 사장을 잇는 리더십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업무에선 선택과 집중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디테일에 강해 후배 임원들을 자주 긴장시키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임원회의에서 무엇보다 성장동력을 찾을 것을 자주 강조한다”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서 해볼 것을 지시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