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러시아 우크라이나 다툼 배경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 관련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유럽과 미국이 동시에 얽혀있다 보니 전세계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혹여 전쟁까지야 하겠는가 싶었는데, 미국은 러시아가 진짜로 전쟁을 할 수 있다고 발표하면서 상확이 심각해지고 있다.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침략하려고 하는걸까?

그 이유의 핵심은 돈과 권력이다.

미국이 패권을 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바로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었기 때문이고.

러시아는 현재 천연가스를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는데, 이를 무기로 외교적 우위를 점하고 싶어한다.

지도는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파이프라인을 나타낸다. 우크라이나를 지나는 파이프라인들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영토일 때 깔아둔 것입니다. ,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유럽을 잇는 일종의 핫라인인 셈이다.

이러한 천연가스를 무기로 러시아는 유럽과 사이가 좋지 않을 때 가스 공급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패권 다툼을 해왔다.

 

​우크라이나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NATO)에 가입하려는 하는데, 만약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여 친유럽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러시아는 천연가스라는 최고 무기의 위력을 잃게 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집착하는 가장 큰 이유다.

전쟁 관련 분위기가 고조되면 고조될수록 국제유가가 흔들리게 되고, 러시아가 원유 수출에 상당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천연가스 가격 역시 폭등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 있어서는 굉장히 중대한 문제라 상황이 쉽게 해결될 것 같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