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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초 고유가에 쏟아지는 전기차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2018년 이후 최고치인 2100원대에 이른 가운데 올해 하반기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전기차가 쏟아진다.

출시를 앞둔 전기차들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에 이르는 모델이 다수 포함돼 기름값 상승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 구매 심리를 자극한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 판매를 준비 중인 신형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6', 기아 'EV6 GT', 메르세데스-벤츠 'EQB' 'EQE', BMW 'i7', 아우디 'Q4 e-트론', 폭스바겐 'ID.4' 등이다.

 

앞서 상반기 출시했으나 물량 부족 등으로 실제 출고량이 미미했던 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 쌍용차 '코란도 이모션' 등도 하반기 중 본격 출고를 시작할 계획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6 방향성을 담은 콘셉트카 프로페시.>

가장 기대를 모으는 신차는 현대차 아이오닉6다.

현대차는  '2022 부산국제모터쇼'를 아이오닉6 데뷔 무대로 택했다. 전용 플랫폼을 사용한 첫 세단형 전기차다. 77.4㎾h 배터리 탑재하고 성능 최적화를 통해 1회 현대차그룹 전기차 가운데 가장 긴 충전 주행거리 500㎞를 목표로 개발했다. 외관은 공기 역학 설계를 거친 프로페시 콘셉트카 디자인 요소를 계승해 매끈한 라인을 보여준다.

<기아 EV6 GT.>

기아는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를 출시한다.

제로백 3.5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최고출력 584마력, 최대토크 75.5㎏·m 수준으로 포르쉐 911, 람보르기니 우루스 등 슈퍼 스포츠카와 대등한 수준의 힘을 지녔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유럽 WLTP 기준 405㎞, 가격은 7200만원대부터 시작한다.

<메르세데스-벤츠 EQB.>

수입차 중에는 벤츠가 강력한 상품성을 갖춘 EQB와 EQE 2종을 연달아 내놓고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 EQB는 벤츠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LB 기반 전기차다. GLB처럼 7인승 시트 구성을 제공해 실용성을 강조했다. 66.5㎾h 배터리를 탑재한 EQB는 WLTP 기준 419㎞를 달릴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EQE.>

벤츠 E클래스 기반 전기차 EQE도 주목된다. EQS에 이어 벤츠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한 두 번째 모델이다. 90㎾h 배터리를 탑재해 WLTP 기준 660㎞ 주행이 가능하다. 국내 인증 시 500㎞ 이상을 실현할 것으로 보인다. 3120㎜ 휠베이스로 E클래스보다 넉넉한 공간을 구현했다.

<아우디 Q4 e-트론.>

아우디 Q4 e-트론과 폭스바겐 ID.4도 기대를 받고 있다. Q4 e-트론과 ID.4는 각 브랜드 최초의 콤팩트 전기 SUV다. 두 신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WLTP 기준 520㎞ 수준이며, 독일 현지 가격은 5000만원대부터 시작한다. 국내에서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을 책정할 경우 시장에서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폭스바겐 ID.4.>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상반기 보조금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 주요 대도시는 남은 물량을 하반기로 합산할 계획이어서 지역에 따라 하반기 보조금 여건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가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기차 시장 확대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