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를 비롯해 쌍용차, 르노삼성, 한국GM 등 중견 3사도 중고차 시장 진출.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 업체들은 중고차 시장 개방을 적극 환영하고 있다"며 "중고차 매매 업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미지정될 경우 사업참여를 위한 내부 준비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7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최초로 공개했고,
기아는 전북 정읍시에 중고차 사업 등록을 신청 중이다.
협회는 한국GM 등 중견 3사도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 시 6개월 내 중고차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 시 오는 2026년 이들 업체의 합계 시장 점유율은 7.5~12.9%(2026년 중고차판매 예상규모 중 매매업자거래 비중을 해외 선진시장의 70% 수준으로 가정한 결과)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완성차 업체들의 중고차 매매시장 독과점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게 협회 측 주장이다.
우리나라 공정거래법은 1개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50% 이상, 3개 이하 기업들의 합계 시장 점유율이 75% 이상인 경우 독과점으로 규정하고 있다.
협회는 "일각에서 주장하는 완성차 업체의 시장 진입 시 독과점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며 "완성차 업체들의 중고차 시장 진입은 거래안전성 제고에 따른 시장 규모 확대, 다양한 거래 시장 발전에 의한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 소비자 후생을 높이고 자동차 부품산업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등 산업 생태계의 외연을 확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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