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이야기

NFT라고 하면 보통 디지털아트나 수집품을 떠올리고 엄청난 가격에 판매되어 언론으로부터 집중 조명을받는 NFT가 대부분 디지털아트나 수집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아트나 수집품 외..

NFT라고 하면 보통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엄청난 가격에 판매되어 언론으로부터 집중 조명을 받는 NFT가 대부분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NFT가 있다.


디지털 아트는 1950년대에 시작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 특히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크게 성장했다. 예술가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작품을 창작하기도 하지만 디지털이라는 특성 자체가 하나의 매체가 되기도 한다.


디지털 아트는 디지털 형태로만 존재한다. 물론 인쇄라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진정한 디지털 아트는 디지털로 감상했을 때 빛을 발하는 법이다 디지털 수집품은 디지털 형태를 처음부터 염두에 두고 디지털 환경에서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디지털 아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수집품은 일반적으로 대중적으로 유명한 주제와 연관성을 갖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러한 수집품을 창작하는 데에도 상당한 예술적 창의성이 투입되었고 디지털 수집품 그 자체가 디지털 아트이기도 하다.

 

롭 고론카우스키의 NFT는 롭 그론카우스키 본인이 제시한 방향성을 바탕으로 브라질의 미술가 블랙 마드레 Black Madre가 그렸고, 스리 스투지스의 NFT 중 일부는 미술가 패트릭 시 어 Patrick Shea가 그렸댜 하지만 단순히 디지털 아트라는 점 외에도 NFT가 롭 그론카우스기나 스리 스투지스와 관련이 있으므로 수집 가치가 생기게 된다. 디지털 수집품은 미식축구 카드와 같은 실물 수집품과 같은 개념이지만 오로지 디지털 형태~존재한다는 차이가 있댜 게다가 디지털 수집품이 꼭 디지털 미술품일 필요도 없다.

 

파일의 형태로 스캔된 사진도 디지털 수집품이 될 수 있다. 디지털이 아닌 소재에 디지털 미술적인 요쇼를- 추가해 디지털 아트나 디지털 수집품이 될 수도 있다. 스리 스투지스의 NFT 중 〈이건 내 비트코인이야 rhat"sMyBitcoinl NFT〉는 기존에 촬영된 사진에 디지털 형태로 그린 비트코인 그림을 추가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아트 혹은 디지털 수집품 NFT는 다음의 형태를 띤다

 

 

이미지

크립토펑크CryptoPunks냐 피플의 작품이 그러하듯 상당수의 NFT는 한 장의 이미지인 경우가 많다. 크립토 펑크는 컴퓨터가 조합한 총 1 만 개의 고유한 캐릭터로 구성된 이더리움 기반의 NFT로, 1980년대 이후 등장한 과학소설의 한 장르인 사이버펑크아'berpunk의 영향을 받았댜 이미지에는 사진도 포함되며 이 사진이 처음부터 디지털카메라로 촬영되었는지 , 아니면 필름 카메라로 촬영된 이후에 스캔한 것인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그림도 당연히 이미지에 포함되며 앞서 들었던 예시처럼 사진과 그림이 합쳐진 형태도 가능하다. 단 이미지에는 움직이는 요소는 포함되지 않는다.

 


NFT는 이미지의 크기나 해상도에 제약이 없지만, 일부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는 NFT를 민팅할 때 파일 크기에 제한을 두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NFT를 만들 때는 큰 화면에서도 선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해상도가 높은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의 형태에는 래스터 raster, 혹은 비트맵 bitmap이라고 부르는 이미지와 벡터 vector 그래픽이 있는데, 보통 jpg 또는 png와 같은 래스터 이미지가 더 흔히 사용된다. 래스터 이미지는 작은 점인 픽셀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래스터 이미지는 크기를 확대하게 되면 이미지 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svg와 같은 벡터 그래픽은 수학공식을 사용해 여러 점 사이에 직선과 곡선을 그리므로, 이미지를 아무리 크게 확대하더라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래스터 이미지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픽셀 하나가 수백만 종류의 색상을 가질 수 있다)이 있어서 사진을 표현하는 데 더 적합하다.


동영상


동영상도 NFT의 인기 있는 형태 중 하나다. NBA의 경기 장면 하이라이트 영상을 담은 <NBA 톱 숏 NFT〉와 같이 5 억 달러 넘게 판매된 프로젝트도 있다. 당연히 르브론 제임스의 NFT가 가장 인기가 높았댜 동영상에는 실제 영상뿐만 아니라 최근 인기를 더해가는 디지털 아트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롭 그론카우스키의 NFT는 정지된 이미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 멋진 효과로 꾸며진 동영상이다. 롭의 사진이 카드 옆에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카드가 뒤집히며 카드 뒷면에 있는 에디션 번호나 그의 시즌
성적과 같은 상세 정보를 보여 주기도 한다.


대부분의 동영상은 저절로 반복 재생되진 않지만 오픈 시에서는 동영상이 자동적으로 반복 재생되게 해 놓았다. 따라서 일부 제작자들은 동영상이 자연스럽게 반복되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동영상의 마지막 프레임을 동영상의 가장 첫 프레임과 이어지게 만들기도 한다 만화 주인공처럼 그려진 캐나다의 유명성 어송라이 터 숀 멘데스Sean Mendes가 끝없이 빙글빙글 도는 모습 올담은〈숀멘데스 NFT〉가 이러한 예이다. 일부 동영상은 마지막 프레임과 첫 번째 프레임이 이어지지 않아 갑자기 건너뛰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보기가 그리 좋지는 않으므로 동영상이나 gif 파일을 만들 때는 자연스럽게 반복되는 것처럼 만드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애초에 반복 재생을 염두에 두지 않고 만들어진 영상의 경우에는 반복 시점에 캐릭터들이 마치 순간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이게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자연스럽게 반복되도록 만드는 것이 보기에도 더 즐거울 것 같다.

스리 스투지스의 주인공 중 한 명인 컬리 Curly가 어색한 모습으로 증인석에서는 장면을 담은 〈법 원에서 의 난동 Disorder in the Court NFT〉도 이 런경우 중 하나다. 옛날에 촬영된 영상은 손쓸 방도가 마땅치 않으므로 시작과 끝이 거의 같은 짧은 장면을 찾는 수밖에 없다.


 

gif
gif 파일은 짧고 단순하며 자동으로 반복되는 동영상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는 파일 포맷이다. 이는 Graphic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정지된 이미지도 지원한다. 원래 이 파일 형식은 정지된 이미지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하나의 gif 파일에 여러 개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특성을 이용해 짧은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을 담는 용도로 도사 용하게 되었다.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 gif를 애니메이티드 gifinimated gif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냥 gif 해도 충분하다. 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의 형태 가아니라면 굳이 이 파일 포맷을 쓸 필요는 없다.


일반 동영상 파일과 비교했을 때 별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반복 재생되며 심지어 재생 버튼조차 필요 없다는 게 장점이다 오픈 시에서는 NFT 소개 페이지에 한해 일반 NFT 동영상 (mp4 포맷 등)도 자동으로 재생되고 반복되게 해 놓았다. 오픈 시의 NFT 컬렉션 페이지에 들어가면 각 NFT의 미리 보기(섬네일) 이미지와 재생 버튼이 표시되며, 재생 버튼을 눌러야 동영상이 재생된다 gif는 처음부터 자동으로 반복되도록 만들어져 있으므로 NFT 소개 페이지나 컬렉션 페이지 모두에서 재생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자동으로 반복 재생된다 gif 파일에는 켜고 멈추는 개념이 없으므로 재생 버튼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gif는 제법 오래된 기술이라 한 파일에 담을 수 있는 색상의 종류가 최대 256가지밖에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거나 문제가 되더라도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고화질 동영상을 gif 형태로 전환하면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만약 동영상 NFT의 품질과 해상도가 중요하다면 mp4와 같은 동영상 전용 포맷을 이용해야 한다 gif는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는 점도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gif는 일반 동영상보다 파일이 큰 편이다 gif의 압축 알고리즘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방법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압축 알고리즘이 존재한다)이 동영상 전용 포맷의 알고리즘에 비해 덜 효율적이
기 때문이다. 따라서 gif 만들 때는 동영상의 크기를 줄이거나 프레임 레이트(Frame Rate, 동영상의 1 초를 구성하는 프레임의 수)를 낮출 필요가 있다.

 

동영상의 길이를 몇 초 정도로 짧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gif는 보통 짧은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에 많이 사용된다. gif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gif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있고, 동영상을 변환해주는· 소프트웨어도 있다. 다양한 종류의 동영상 파일을 gif로 변환해주는 온라인 변환 서비스도 있다 이 온라인 변환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하나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업로드한 동영상이 어떻게 사용될지를 전혀 알 수 없다는 점이다. 만약 온라인 변환 서비스를 시용하면 사용자들의 평가가 좋은 곳을 이용하도록 하자. gif는 한마디로 훌륭하다. 짧은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면 gif는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 NFT에 매우 적합한 포맷 중 하나다.

 

 

오디오
오디오도 당연히 NFT로 만들 수 있다. 킹스 오브 레온Kings ofLeon은 유명 가수 중 최초로 NFT 앨범을 발매했는데 이 NFT 앨범은 200만 달러 넘게 판매됐댜 유명 가수 뿐만 아니라 인디 뮤지션들도 자신의 음악을 판매하거나 팬을 늘리기 위해 오디오 NFT나 다른 형태의 NFT를 활용한다.

 

오디오 NFT를 만들 때는 mp3 파일보다는 wav 오디오 파일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mp3 파일은 음원을 압축하는 반면 wav파일은 압축되지 않은 음원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음질이 더 좋은 편이다. 오픈 시와 같은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오디오 NFT를 판매할 때 미리 보기 이미지가 필요한데 앨범 재킷이나
다른 이미지, gif를 사용하면 된다

 

3D 모델
3D 모델이란 사물이나 디자인을 3차원의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3D 모델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비디오 게임, 영화, 건축,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필수적이다. 디지털 아티스트 사이에서도 3D 모델링은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3D 모델은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 헤드셋을 활용하면 3차원의 형태로 볼 수 있다 2차원인 평면에서도 마우스나 손가락으로 3D 모델을 잡고 움직임으로써 회전시키거나 확대, 축소해서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3D 모델을 간단하게 실물로 만들어낼 수도 있다.
오픈 시와 같은 일부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는 3D 모델도 NFT로 만들 수 있다 그중에서도 베브 Veve와 같이 3D 모델 NFT에 특화된 NFT 마켓플레이스도 있다. 


텍스트
시나 단편 소설, 혹은 책 전체와 같은 글(빅스트)도 NFT가 될
수 있다. 텍스트 NFT가 그리 흔한 편은 아니 지만, 시장이 있기는 하다. 직접 쓴 글로 수익을 낼 방법을 찾고 있다면 NFT를 시도해보는것도좋댜